세계에서 가장 지속 가능한 에너지 기업으로 선정된 ‘오스테드’, 기후 리더십 핸드북 발간
오스테드는 코퍼레이트 나이츠의 2022 글로벌 100 인덱스에서 ‘세계에서 가장 지속 가능한 에너지 기업 1위’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오스테드는 다른 주요 에너지 기업보다 빠르게 화석 연료 기업에서 신재생에너지 기업으로 전환한 바 있다. 이러한 발 빠른 대처로 오스테드는 해상 풍력의 글로벌 리더이자 기후 위기에 있어 실질적인 행동을 취하며 정부 및 기업의 깊은 신뢰를 받는 파트너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정부가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에서 내세운 공약 내용을 재검토하고 투자자 및 소비자는 기업을 대상으로 기후 위기 대응을 촉구 할 것으로 예상되는 올 한 해를 내다보며 오스테드는 ‘1.5°C 상승 억제 목표를 이루는 방법 - 정부와 기업은 어떻게 탈탄소화를 가속화할 수 있는가’라는 제목의 기후 리더십 핸드북을 발행했다. 이 자료에서 오스테드는 정부와 기업체가 취할 수 있고 반드시 추진해야만 하는 주요 실천과제 대해 다룬다.
매즈 니퍼(Mads Nipper) 오스테드 그룹 회장 및 CEO는 “지구 기온 상승폭을 1.5°C 이내로 제한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를 취하는 것은 본질적으로 기술적 또는 경제적 과제가 아닌 리더십 차원의 도전이자 과제라고 생각하며, 이제 우리는 단 하루도 허비할 수 없다”라며, “지난 한 해 동안 전 세계 각국의 정부 및 기업체는 기후 위기 대응을 향한 큰 야망을 보여줬고, 2022년은 이러한 야망을 행동으로 보여줘야 하는 한 해다”라고 밝혔다.
이어 그는 “에너지 분야는 아직도 전 세계 탄소배출량의 70% 상당을 차지한다. 즉각적인 개선 조치 없이 전 세계는 2030년까지 탄소배출량을 절반까지 감축하지 못할 것이고, 1.5 °C 이내 상승 목표 또한 이루기 어려울 것"이라며, “녹색 에너지 분야의 리더로서 오스테드는 세계 전력 시스템의 탈탄소화를 지연시키는 요인이 무엇인지 직접 확인하고 있으며,전 세계적 기후 행동을 가속화하기 위한 인사이트를 공유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새롭게 발간한 기후 리더십 핸드북에서 오스테드는 공공 및 민간부문의 지도자들이 해결해야 하는 시급한 현안들에 대해 다룬다. 정부에서는 재생 에너지 설치 및 도입에 대한 더 높은 목표 설정과 보다 빠른 재생 에너지 시스템 구축을 위해 더욱 빠르고 예측 가능한 허가 프로세스를 만드는 주요 과제가 포함되며, 이는 생물다양성 증진에도 도움이 된다. 민간 부문에 있어 시급한 과제로는 과학을 기반으로 한 순배출제로(net-zero), 즉 탄소중립 목표를 설정하고 카본 오프셋(carbon offset)을 활용하기 전에 배출량을 최소 90%가량을 감축하는 것이 있다.
오스테드는 4년 연속 ‘세계에서 가장 지속 가능한 에너지 기업’ 1위에 올랐으며, 이외에도 다양한 각종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다.
이에 대해 매즈 니퍼 오스테드 CEO는: “오스테드가 다시 한번 세계에서 가장 지속 가능한 에너지 기업 외에 다양한 부문에서 가장 지속 가능한 기업 중 하나로 인정받아 매우 기쁘다. 오스테드는 지금의 위치에 도달하기 위해 회사를 완전히 탈바꿈했으며, 지속가능성은 향후 몇 년 안에 모든 사업의 근간이 될 것이라고 굳건하게 믿고 있다. 코퍼레이트 나이츠의 글로벌 100과 같은 지표는 기업 간의 경쟁구도를 형성해 기업들이 지속가능경영을 추진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오스테드의 비전은 녹색에너지로만 움직이는 세상을 만드는 것이며, 이러한 목표가 제대로 달성된다면 에너지 탈탄소화는 물론, 경제 성장, 지역사회 활성화,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해 긍정적인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오스테드는 비영리기구 CDP(탄소공개프로젝트)로부터 기후 변화 글로벌 선도 기업으로 인정받았으며 2021년 10월에는 SBTi로부터 과학 기반 탄소중립 목표치를 내세운 세계 최초이자 유일한 에너지 기업으로 인증받은 바 있다.
글로벌 100 인덱스에 대하여
코퍼레이트 나이트의 글로벌 100 인덱스는 세계에서 가장 지속가능한 100대 기업의 연례 순위를 보여주는 지표이다. 해당 기업들은 기업의 지속가능성 성과에서 세계 상위 1%를 대표하며, 이 순위는 산업, 금융, IT, 소비재 및 헬스케어 분야를 포함한 여러 부문에 걸쳐 평가된다.
코퍼레이트 나이트는 2022년도 순위를 결정하기 위해 매출 10억 달러 이상 6,914개 기업을 분석해 글로벌 동종업계 기업 대비 최대 24개 정량적 핵심성과지표에서 우수한 지표를 보인 기업을 선정했다.
오스테드는 2022 글로벌 100 인덱스에서 4년 연속 ‘세계에서 가장 지속가능한 에너지기업’으로 선정되고, 전체 부문에 걸쳐 7위를 차지하며 전 세계 지속가능성 선두주자로 지속 자리매김하고 있다.
2022년 순위와 관련한 전체 방법론은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기후 야망을 행동으로 보여줘야하는 필요성에 대해 강조하는 오스테드 CEO 매즈 니퍼 영상오스테드 홍보팀
infoapac@orsted.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