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테드, 팔크 리뉴어블스(Falck Renewables) · 블루플로트 에너지 (BlueFloat Energy)와 스코틀랜드 해상풍력 시장 진출 위한 파트너십 체결

글로벌 해상풍력 리더 기업인 오스테드(Ørsted)는 지역사회 참여를 주도해온 육상풍력 기업인 팔크 리뉴어블스(Falck Renewables)와 부유식 풍력발전 전문기업 블루플로트 에너지(BlueFloat Energy)와 손잡고 스코틀랜드 해상풍력 개발권 입찰(ScotWind leasing) 참여를 위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이번 컨소시엄은 크라운 에스테이트 스코틀랜드(Crown Estate Scotland)가 주관 예정인 대규모 부유식 해상풍력 부지에 대한 개발권 입찰에 참여하게 된다.

오스테드는 1991년 세계 최초로 해상풍력단지를 건설했으며, 해상풍력 사업 최다 수주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블루플로트 에너지는 부유식 풍력 프로젝트 개발, 자금조달 및 실행에 있어 풍부한 지식과 경험을 갖추고 있으며, 팔크 리뉴어블스는 스코틀랜드 내에서 이루어지는 글로벌 사업 개발 및 지역사회 참여 분야에서 오랜 경험을 쌓은 기업이다. 참여 기업의 전문성을 토대로 이번 컨소시엄은 부유식 풍력발전 분야에서 세계적인 성과를 낼 것으로 보인다.

마틴 뉴버트(Martin Neubert) 오스테드 최고사업책임자는 “오스테드는 최근 부유식 풍력발전 사업 진출 및 관련 기술의 상업화 추진을 골자로 하는 전략방침을 발표하였으며, 오늘 발표를 통해 급성장중인 부유식 풍력기술 분야에 대한 오스테드의 적극적인 전략을 재확인 할 수 있다. 오스테드는 개발, 건설 및 운영 분야에서 강력한 자체 역량을 갖추고 있으며, 파트너사들 역시 부유식 풍력 사업과 관련하여 스코트랜드에서 입지를 다진 폭넓은 경험을 소유한 기업들이다. 이 같은 협력을 바탕으로 스코틀랜드에 새로운 사업 제안을 할 수 있을 것이다”고 밝혔다.

던칸 클라크(Duncan Clark) 오스테드 UK지역 총괄은 “그 동안 오스테드는 해상풍력단지를 통해 가정 및 기업에 저렴한 청정에너지 제공해 왔으며, 공급망 투자 및 글로벌 사업기회 발굴, 고용 창출 및 역량 개발을 통한 지역사회 기여 등 긍정적이고 변혁적인 성과를 가져왔다.  스코틀랜드에서도 이러한 성과를 재연할 수 있게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스코틀랜드 해상풍력 개발권 입찰은 2030년까지 해상풍력 발전을 통해 11GW의 전력을 생산하고자 하는 스코틀랜드 정부의 계획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이며, 코로나19 팬데믹을 친환경적인 방식으로 회복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카를로스 마틴(Carlos Martin) 블루플로트 에너지 최고경영자는 “이번 오스테드와의 파트너십 체결을 통해 블루플로트는 10여년의 경험과 지식을 보유한 기술 전문 기업으로 부유식 풍력 시장에서 더욱더 입지를 강화시킬 수 있게 되었다.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부유식 풍력발전 분야에서 오스테드와 파트너십을 체결하게 되어 기쁘며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서로의 역량을 강화하여 치열한 스코틀랜드 해상풍력 입찰 경쟁에서 좋은 결과로 이어질 것이다.”고 말했다.

리차드 디블리(Richard Dibley) 팔크 리뉴어블스 UK 전무이사는 “스코틀랜드가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하는데 있어 부유식 풍력발전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 믿기 때문에, 관련 사업 개발에 적극적으로 임하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팔크 리뉴어블스는 “지난 15년간 스코틀랜드에서 활동하며 현지 주민들과 경제적 이익을 최대한 공유할 수 있는 사업을 개발해왔다. 그런 의미에서 지역사회와 협력을 추구하는 오스테드의 접근방식은 우리와 상당히 잘 맞는다. 이번 파트너십이 스코틀랜드 지역사회와 공급망에 어떤 기회를 안겨줄지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부유식 풍력은 해저에 고정된 기초 위에 터빈을 설치하는 전통적인 해상풍력 기술과는 달리 계류체인으로 부유체를 해저에 고정시키는 방식으로 해안으로부터 멀리 떨어진 깊은 바다에 설치가 가능하다.

본 공지 상의 정보는 2021년 회계연도 기준 오스테드의 재무 전망 또는 2021년 투자계획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팔크 리뉴어블스 기업소개
이탈리아 주식시장에 상장된 (“FKR.MI”) 팔크 리뉴어블스는 재생에너지 발전설비 개발, 설계, 건설, 운영 전문기업으로 영국, 이탈리아, 미국, 스페인, 프랑스, 노르웨이, 스웨덴에서 풍력, 태양광, 폐기물 에너지, 바이오매스 기술 등을 활용한 1,320메가와트의 발전설비 설치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이 외에도 재생에너지 기술자문 및 자산관리 서비스 부문에서도 세계적으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2002년부터 영국에서 활동중인 팔크 리뉴어블스는 413메가와트 규모의 발전시설을 운영 중이다. 특히 서덜랜드주 킬브라우어, 사우스에어셔주 애셀밸리 등 스코틀랜드 전역에 10곳의 풍력발전단지를 보유하고 있다. 보인디 풍력발전단지(Boyndie Wind Farm) 개발 시 협동적 소유방식을 채택하고 현지투자를 지원하였고, 그 결과 자사가 보유한 풍력단지 중 7곳에서는 협동조합이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블루플로트 에너지 기업소개
부유식 해상풍력 전문가들이 설립한 블루플로트 에너지는 관련 분야에서 타 개발사의 추종을 불허하는 폭넓은 지식 및 경험을 갖추고 있다. 블루플로트 에너지는 세계 최초로 프로젝트 파이낸싱으로 자금을 조달한 부유식 해상풍력 사업인 윈드플로트 아틀랜틱(WindFloat Atlantic)을 성공적으로 추진한 바 있다. 해상풍력의 전 세계적인 보급을 가속화하여 에너지 전환 및 경제성장을 촉진하겠다는 비전 하에 세계 각지에서 해상풍력 발전사업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블루플로트 에너지는 운용자산 규모가 170억 달러 이상인 재생에너지 분야 미국 사모투자 전문회사인 퀀텀 에너지 파트너스(Quantum Energy Partners)의 재생에너지 투자 플랫폼인 547 에너지(547 Energy)의 지원을 받고 있다.
 

오스테드 홍보팀
infoapac@orsted.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