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테드, ‘세계에서 가장 지속 가능한 에너지 개발사’로 선정

세계적인 재생에너지 기업 오스테드가 코퍼레이트 나이츠(Corporate Knights)의 2024 글로벌 100인덱스에서 ‘세계에서 가장 지속 가능한 에너지 개발사’로 선정됐다. 오스테드는 “2030년까지 전 세계의 재생에너지 용량을 3배로 확대하기 위해서는 정부 및 지역 사회의 지지를 통해 육상·해상에서 더 많은 공간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 지속가능한 접근이 이 여정의 핵심이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코퍼레이트 나이츠에서 ‘가장 지속 가능한 에너지 개발사’ 1위로 선정

17일 (현지시간) 오스테드는 코퍼레이트 나이츠가 발표한 ‘2024 글로벌 100 인덱스’에서 전 세계 292개 발전사들 중 ‘가장 지속 가능한 에너지 개발사’ 1위로 선정됐다. 코퍼레이트 나이츠는 동종 업계 및 여러 부문에 걸쳐 기업의 지속 가능성 성과를 벤치마킹한다.

과거 탄소집약적 기업이었던 오스테드는 타 에너지 기업들보다 빠르게 재생에너지로 전환하여 해상풍력의 글로벌 선두두자로 자리매김했다. 오스테드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핵심 전략으로 삼고 자연과 사람 모두에게 이득이 되는 녹색에너지 전환에 전념하고 있다.

잉그리드 라우머트(Ingrid Reumert) 오스테드 그룹 수석 부사장 겸 글로벌 이해관계자 관계총괄은이번발표에대해“코퍼레이트나이츠인덱스를통해‘세계에서가장지속가능한에너지개발사’로인정받게되어매우기쁘다”며“지속가능한미래를위해서는큰포부와깊은관심, 그리고견고한파트너십이필요하다”고말했다. 그는이어“이를통해우리는녹색에너지만으로움직이는세상을만들고자오스테드는지속적인노력을할예정”이라고말했다.

또한, 전“세계지도자들은제28차유엔기후변화협약당사국총회(COP28)에서2030년까지전세계의재생에너지용량을3배로확대하겠다는합의에도달했다”며“이를실현하기위해서는전례없는속도와규모로재생에너지를확장해야한다”고말했다. 그는“이과정에서지속가능한방식을추구하는것은환경보호뿐만아니라, 정부와지역사회의지지를확보하는데도중요한역할을할것”이라말했다. 그는“2030년까지재생에너지용량을3배로확장한다는목표를달성하기위해서는지역사회의지지를얻고, 공급망에서원자재비용부담을줄이며, 건설가능한부지를확보하는것이필수적”이라며“이모든노력에있어지속가능성은핵심요소로작용할것이다”고덧붙였다.

녹색 에너지의 구축과 실행

현재 오스테드는 약 8.9GW 규모의 해상 풍력 단지를 운영하고 있는 세계 최대의 해상 풍력 개발사이다. 3개 대륙에 걸쳐 태양광, 육상 풍력, 해상 풍력, 그리고 P2X(Power-to-X) 등 다양한 재생 에너지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오스테드는 이러한 프로젝트를 통해 녹색 에너지의 접근성을 향상시키고, 기업, 개인 그리고 환경에 모두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키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오스테드는 2023년 탄소중립 풍력 발전 건설을 실현하기 위한 중요한 진전을 이루었다. 또한, 에너지 기업 최초로 블루본드(Blue Bond) 발행을 통해 1억 유로를 조달하고, 이를 생물다양성 보존에 투자했다. 더불어, 오스테드는 UC 버클리 하스경영대학원(UC Berkeley’s Haas School of Business)과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재생 에너지 사업이 사회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보다 확대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오스테드는 세계 최대 규모의 해상 풍력 발전소인 영국의 혼시3(Hornsea 3)에 저탄소 구리 케이블을 조달함으로써 고전압 전력 케이블의 배출량을 약 50% 감소시켰다. 또한, 독일의 후판전문 철강기업 딜링거(Dillinger)와 대규모 저탄소 철강 생산 공급 계약을 체결했고, 덴마크 선사 에스바그트(ESVAGT)와 친환경 연료 선박 건조를 위한 두번째 계약을 체결한 바다. 또, 오스테드는 재생 에너지의 확장이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기본 원칙을 설명하는 세계경제포럼(World Economic Forum) 보고서에 기여하기도 했다.

코퍼레이트 나이츠의 발표에 따르면, 오스테드의 지속가능한 수익 비율은 2022년 66%에서 2023년 73%로 상승했다. 자본지출(CAPEX) 비율도 높은 수준인99%를 유지함으로써 오스테드의 거의 모든 투자가 재생 에너지 프로젝트에 집중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업계를 선도하는 탈탄소화 및 재생 가능 에너지로의 전환을 인정받아 2006년부터 2022년까지 오스테드의 온실가스 배출원 분류체계 중 직접배출(Scpoe1)과 간접배출(Scope2)의 배출량을 약 87% 감축하는 성과를 이루었다. 이러한 노력과 함께 올해 내로 석탄 사용을 완전히 중단할 계획이다. 이외 2023년에 기후 변화 대응 보고서를 발간하여 기후 관련 지지에 대한 모범사례와 투명성울 구축하기 위해 노력했다. 또한, 경영진의 인종 및 성별 다양성 증가 또한 순위에 긍정적으로 반영되었다.

글로벌 100 인덱스에 대하여

코퍼레이트 나이츠의 ‘글로벌 100 인덱스’는 세계에서 가장 지속가능한 100대 기업의 연례 순위를 보여주는 지표이다. 해당 기업들은 기업의 지속가능성 성과에서 세계 상위 1%를 대표하며, 이 순위는 산업, 금융, IT, 소비재 및 헬스케어 분야를 포함한 여러 부문에 걸쳐 평가된다.

코퍼레이트 나이츠는 2024년 순위를 결정을 위해 각 산업 특성에 따른 최대 25개의 핵심 성과 지표를 사용하여 전 세계의 6,733개 기업을 분석했다.

오스테드는 ‘2024 글로벌 100 인덱스’에서 5년 연속 ‘세계에서 가장 지속가능한 에너지 개발사’로 선정되고, 전체 부문에 걸쳐 17위를 차지하며 전 세계 지속가능성 선두주자로 지속 자리매김하고 있다.

2024년 순위와 관련한 전체 방법론은 여기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오스테드 홍보팀
infoapac@orsted.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