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테드, 국내 해상풍력 및 그린수소 협력 강화를 위해 포스코와 MoU 체결

세계에서 가장 지속 가능한 에너지 기업인 오스테드와 국내 최대기업 중 하나인 포스코 그룹이 오늘 협력 관계를 확대하기 위한 양해각서(MoU) 체결했다. 이번 MoU는 오스테드의 인천 프로젝트를 지원하기 위해 포스코 계열사도 참여하여 향후 그린수소 분야에서의 협업도 기대하고 있다.  
한국은 2030년까지 12GW 해상풍력 설치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문재인 대통령은 2050년까지 탄소배출량 제로를 목표로 하는 그린 뉴딜 정책을 지난해 9월 발표한 바있다. 이번 MoU는 오스테드의 주력 사업인 1.6 GW 인천 해상풍력사업과 함께 한국의 재생에너지 개발과 청정에너지로의 전환을 지원하는 또 다른 의미가 있다. 

포스코는 철강 사업의 전략적 글로벌 공급업체 중 하나이자 오스테드의 혼시 1 및 그 외 3개 해상 풍력 발전소에 10만 톤 이상의 철강을 공급해온 신뢰 깊은 파트너이다. 포스코 그룹은 2020년 12월 한국 정부의 탈탄소화 선언에 동참해 2050년까지 신재생수소 선도기업으로 도약하고 탄소중립을 달성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전중선 포스코 전략기획본부장은 “포스코는 수소 사업을 차세대 미래성장 산업으로 선정하고, 그린수소 사업기회를 발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번 오스테드와  사업 협력으로 그린수소 사업이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그린수소 분야 글로벌 기업인 오스테드의 운영 노하우와 건설 및 에너지를 포함한 포스코그룹의 사업 역량이 결합되면, 양사가 Win-Win할 수 있는 시너지를 창출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오스테드 그룹의 회장이자 CEO인 매스 니퍼는 "오스테드는 녹색에너지로 움직이는 세상 만들기라는 비전아래, 화석연료를 기반으로 하는 기업에서 세계에서 가장 지속 가능한 에너지 기업로 성공적으로 전환했다. 시스템 변화의 글로벌 촉매가 되고 풍력, 태양광 등 녹색에너지 솔루션의 확장과 수소와 같은 새로운 그린솔루션 개발 및 성장을 통해 국가와 기업의 녹색에너지 전환에 앞장설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또한 “지속 가능한 개발목표를 수립하고, 보다 지속 가능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각계 각층의 지도자들이 함께하는P4G행사가 한국에서 개최되는 시점에 맞춰 포스코와의 MoU를 체결함에 있어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마티아스 바우센바인, 오스테드 아태지역 대표는 " 오스테드는 이번 포스코와의 MoU를 통해 양사의 돈독한 협력관계를 한층 더 강화시키고, 한국의 에너지 전환과 탈탄소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덴마크의 국영 기업인 오스테드는 지역 파트너 및 공급업체와 함께 1.6 GW 인천 프로젝트를 비롯해 타 지역에서도 기회를 만들 수 있도록 활발히 협력하고 있다. 해상풍력은 청정 에너지믹스 외에도 신재생 수소의 공급원료가 될 수 있어 운송, 중공업 등 직접적 전기가 생각되지 않는 분야의 탄소 배출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전했다.

오스테드는 최근 덴마크에 첫 번째 그린수소 실증 프로젝트 H2RES를 시작했다. 또한 네덜란드-플레미시 북해항 클러스터에 건설하는 세계 최대 규모 그린수소 발전 프로젝트인 SeaH2Land를 포함하여 유럽에서 다수의 그린수소 프로젝트를 주도하고 있다.
 

오스테드 홍보팀
infoapac@orsted.com